본문 바로가기

2017/05/0322

상식이 통하는 나라, 국민과 소통하는 대통령! 심해지는 경제 불안, 청년 실업, 계층별 소득 양극화, 노인 복지 문제 등 대한민국은 현재 총체적 위기이다. 이런 상황에서 우리에게는 어떤 대통령을 필요할까? 상식이 통하는 대통령, 이것이 내가 원하는 대통령상이다. 여기서 상식이란 '보통사람들이 알고있거나 이해하고 있는 지식'을 뜻한다. 대한민국은 여태까지 상식 밖의 일이 난무해왔다. 2017년만 하더라도 친부모가 아이와 함께 자살을 한다던가, 100억대 자산 기부자가 도리어 빚을 지게 되는 현실 등이 사회 전반에 걸쳐 퍼져있었다. 앞으로 뽑힐 대통령은 이러한 사회문제에 관심을 갖고 시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올바르고 적절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상식이 통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사람들은 흔히들 어떠한 말이나 행동을 다 표현하지도 않았는데 상대방이 자신의 의.. 2017. 5. 3.
(수정) 나는 이런 대통령을 원한다 공약 이행을 위해 노력하는 대통령 “주문, 피청구인 박근혜를 파면한다.” 시민들이 처음 거리로 나온 것은 지난해 10월 29일. 박근혜 전 대통령의 국정 농단에 뿔난 국민들은 추위를 무릅쓰고 촛불을 들었다. 19번의 촛불집회에 참여한 1500만 명의 국민들은 민주주의와 정의를 외쳤고, 그들의 소망이 4개월째 지속되던 3월 10일 박근혜 전 대통령은 탄핵됐다. 우리는 이렇게 힘겹게 새로운 대통령을 선출할 기회를 얻었다. 이번 선거는 국민들의 피와 땀이 불러온 기회이자, 우리나라를 바꿀 수 있는 희망의 시작인만큼 국민들은 투표권 행사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이러한 국민들을 사로잡기 위해 15명의 대통령 후보들은 다양한 공약들을 내세우고 있지만, 이 공약들이 현실성이 있고 이행이 가능한 공약인지에 대해서는 깊.. 2017. 5. 3.
오바마, 무히카, 그리고 대한민국의 새 대통령 미국의 오바마, 우르과이의 무히카, 이 대통령들은 무엇 때문에 국민들에게 박수를 받았을까? 지난 5월 9일 우리나라를 이끌어갈 새로운 대통령이 뽑혔다. 국민 모두가 대한민국의 위기를 이겨내고 '바람직한 정치'를 통해 새로운 나라를 만들 수 있는 대통령을 간절히 바란다. 그렇다면 바른 정치를 통해 국민의 인정을 받은 세계의 대통령은 누가 있을까? 우리나라의 새로운 대통령이 그들의 바람직한 점을 배우고 본받는다면 지금의 위기 극복에 큰 보탬이 될것이다. 카리스마 있는 대통령이 나라를 제대로 이끌 수 있다. 게다가 앞서 말했듯 우리나라는 지금 매우 국가적으로 매우 혼란과 위기를 겪고 있다. 정치인들과 대기업들이 비리를 저지르고, 여혐과 남혐 문제 등 국민들이 서로 분열 대립하고 있으며, 정책적으로도 문제가 많.. 2017. 5. 3.
'진정으로 국민을 위하는 대통령'..새 시대 위한 문 대통령의 '버킷리스트' 영화 '굿모닝 프레지던트'는 단 한 명의 국민을 위해 신장을 기증하는 한 대통령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 영화에서 꽃미남 싱글 대통령(배우 장동건)은 흉흉해진 민심을 바로 잡기 위해 시장을 방문하던 중 시장에서 신장질환을 앓고 있는 아버지를 둔 한 청년의 장기기증을 부탁받게 된다. 이에 대통령은 국민 단 한 사람이라도 소중히 여기는 지도자의 신념을 보이기 위해 신장기증을 선택하게 된다. 이 영화는 이 시대의 새로운 대통령이 지녀야 할 올바른 모습을 담고 있다. 바로 이 영화에 나온 '신장기증'으로 상징되는 대통령의 '국민을 진정으로 위하는 마음'이다. '국민을 위한 진정성'이야 말로 이번 대선에서 새로이 선출된 문재인 대통령이 지녀야 할 가장 으뜸의 자질이자, 국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대통령 상일 것이다... 2017. 5. 3.